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相談事例(상담사례) 모음 2
상담사례를 要約(요약) 소개한다. 項目(항목)별 분류없이 상담순서대로 기재한다.
四柱命式(사주명식)과 질문요지는 생략 또는 간략히 언급하니 미루어 판단하라



23. 신문 - “오늘의 운세”


1. 運勢(운세)는 宇宙(우주)의 변화에 맞추어 年(년)단위로 바뀌게 된다

2. 월별운세 또는 일일운세를 기세좋게 예언(?)해주는 역학인들도 있으나, 가당치도 않은

   이야기이다

3. 天地間(천지간)의 변화가 인간의 變德(변덕)처럼 죽끓듯하지는 않는다는 의미이다

4. 재미로 보라는 취지이다

5. 이름만 다른 사실상의 유머코너이다

6. 판단의 근거라는 것이 土亭秘訣(토정비결)이나 唐四柱(당사주)따위이니, 맞을턱이 없다

7 개그로 해석하라



24. 역학, 과학, 종교의 차이점은 ?


1. 명리학, 周易(주역)등


   가. 宇宙萬物(우주만물), 自然의 흐름을 분석한다

   나. 수천년 세월을 거치면서 檢證(검증)을 거쳤다고 볼수 있다

   다. 形而上學的(형이상학적) 분야이다


2. 과학


   가. 인간의 頭腦(두뇌) 작용이다

   나. 인간은 머리가 좋아 다른 동식물을 지배하는 동물, 포유류의 한 種(종)일뿐이다

   다. 形而下學的(형이하학적) 분야이다


3. 종교


   가. 神(신)의 存在(존재)가 存立(존립)根據(근거)이다

   나. 神(신)이 없을 경우 迷信(미신), 偶像崇拜(우상숭배)로 轉落(전락)하게 된다

   다. 神(신)이 없을 확률은 90%이상이다

   라. 모든 宗敎(종교), 巫俗(무속), 民間信仰(민간신앙)이 같은 처지에 있다. 즉,

   마. 神(신)이 없을 경우 헛것을 믿었다는 結果(결과)는 동일하다는 의미이다

   마. 形而下學的(형이하학적)인 분야이다.



25. 좋은 핸드폰번호 ?


* 명리학과 숫자


1. 명리학은 우주만물, 음양오행의 흐름을 읽는 自然學(자연학), 形而上學的(형이상학적)

   학문이다

2. 숫자란 인간이 만든 物件(물건), 즉, 人爲的(인위적), 形而下學的(형이하학적) 産物(산물)이다

3. 自然(자연)에게는 인간이 만든 물건인 숫자에 대한 認識(인식)이나 槪念(개념), 관심이

   없다. 숫자는 명리학과는 무관하다는 의미이다


* 物件(물건)으로서의 숫자


1. 記號(기호)에 불과한 숫자에 좋고 나쁨의 區分(구분)이 있을리 없다.

2. 부질없는 分別(분별)이라는 의미이다.

3. 기억하기 좋은 숫자중에서 정하도록 하라



26. 月別(월별) 운세


1. 년초가 되면 신수보아 준다며 월별 운세를 기세좋게 나열해주는 무당, 역학인들이

   적지 않으나 가당치도 않은 일이다

2. 천지우주, 음양오행의 작용이 월별로 수시 변화하지는 않는다. 즉, 인간의 마음처럼

   變德(변덕) 죽끓듯하지는 않는다는 의미이다

3. 적어줄수는 있으되 맞을 리가 없으니 훗날 失笑(실소)를 금할수 없게 된다

4. 德談(덕담)의 나열이라면 쓸데 없는 시간의 낭비요, 행여 惡談(악담)이나 凶兆(흉조)가

   나올 경우 듣는 사람의 心思(심사)만 어지럽히게 되니 묻지도 답하지도 않는 것이

   上策(상책)이다



27. 가족 궁합을 맟추려면


1. 궁합은 띠가 아닌 생일로 본다. 따라서 굳이 가족간 궁합을 맞추려면 出産(출산) 擇日

   (택일)을 하는수밖에 없다

2. 출산 택일이란 帝王切開(제왕절개) 수술할 날짜를 잡는것을 말한다

3. 궁합 좋은 자녀를 얻자고 멀쩡한 산모의 배를 가를수는 없는 노릇이니

4. 엄마의 건강상태가 양호하다면 불가능한 방법이다

4. 倫理的(윤리적)으로도 바람직하지 않으니 세식구의 궁합을 맞추려는 노력은 포기하라



28. 딸을 낳으려면


1. 合宮(합궁) 擇日(택일)을 원하는 것이겠지만 未開(미개) 시대에나 있던 일이다

2. 부처님께 빌어야 하나?  돌부처코라도 삶아 먹어야 할까 ?  아님 무당한테 가볼까 ?

3. 모두모두 부질없는 일이다

4. 그 누구도 아들 딸을 가려 낳을수 있도록 해줄수는 없다

5. 順理(순리)대로 낳도록 하라



29. 사주를 뛰어 넘을수는 없을까


* 사주구조와 관련된 부분은,


1. 根本的(근본적) 改善(개선)은 불가하다. 다만,

2. 자신을 조금이라도 미리 알고 있다는 점이 强點(강점)으로 작용할수 있다.

3. 장점은 살리고, 단점은 나쁜 상황, 불리한 방향으로 흘러가지 않도록 어느정도 대비할수 있다는 의미이다

4. 사주를 보는 목적을 나에게 有用(유용)한 정보를 확보한다는 차원에서 이해하면 된다



30. 育兒(육아)냐 직업이냐


* 부모자식간의 궁합은 生日(생일)로 본다


 1. 띠로 보는 궁합은 信憑性(신빙성)이 없어 학자들은 수용하지 않는다

 2. 궁합을 생일로 보려면 생일이 確定(확정) 또는 豫定(예정)되어야 하는데

 3. 통상 出産(출산) 수개월전 예정일이 나오게 된다

 4. 굳이 부모 자식간의 궁합을 맞추려면 예정일이 나올 시점에 의사, 역술인과 협의하면  
     된다. 속칭 출산택일이라고한다


* 出産(출산)이냐, 流産(유산)이냐


 1. 유산에 절대 반대한다

 2. 이미 하나의 생명이 생겼다. 님의 아들이요 딸이다

 3. 유산의 경우

    가. 경제적, 사회적 도움은 미미하고 일시적인 대신

    나. 훗날 받게될 정신적 고통과 産母(산모)의 건강상 不利益(불이익)은 평생을 간다

    다. 得(득)보다 失(실)이 크다

4. 육아로 인해 직업을 포기하거나 경제적으로 곤란을 받게 되는 사례는 이미 흔한 일이다. 
    모든 엄마에게 해당되는 공통사항이기도 하다

5. 집에서 할수 있는 일을 찾아 보는게 上策(상책)이다


* 출산과 육아는 힘든 일이지만 또한 여자의 特權(특권)이기도 하다.


1. 아직 젊은 나이이고 남은 세월, 기회, 가능성은 無窮(무궁)하니

2. 준비기간으로 삼아 내공을 쌓도록 하라



31. 띠와 생일


* 生日(생일) - 태어난 날


1. 사주를 보든, 궁합을 보든 사람을 대표하는, 즉, 象徵(상징)하는 오행은 생일에 해당되는 
    오행으로서 일간이라고 한다

2. 四柱(사주)는 일간을 중심으로 펼쳐지는 오행간의 생극제화 상황과 運路(운로)와의

   椄木(접목) 상황을 論(논)하는 것이고

3. 宮合(궁합)은 남녀 각자의 일간이 相生(상생), 또는 相剋(상극)의 관계에 해당되는지를

   살펴 무난히 살아갈수 있는지를 분석하게 된다

4. 명리학의 기본 前提(전제)로서 학자들간의 연구와 합의에 의해 정립된 定說(정설)이다


* 生年(생년) - 태어난 해, 띠


1. 띠란 年支(년지)를 말함이니 결국 생년을 중요시한다는 뜻이다

2. 띠가 사람을 대표한다고 보고 모든 상황을 분석하게 된다

3. 특히 상충살, 원진살 따위의 根據(근거)가 되고 있으니 잘못된 이론이 또 다른 잘못을

   확대 再生産(재생산)하고 있는 셈이다

4. 주로 옛날식으로 교육받은 나이 많은 역학인, 무당, 점쟁이들이 활용하는 방식이다

5. 信憑性(신빙성)이 없어 用度廢棄(용도폐기) 되어야 함에도 불구하고 쇠심줄 같은 생명력 
    으로 아직도 명맥을 이어가고 있으니 참으로 개탄할 일이다

6. 띠 관련 이야기는 모두 무시하도록 하라. 제대로 공부한 역학인이라면 띠를 거론하는것 
    자체가 부끄러운 일이다



32. 無財四柱(무재사주)는 가난한 사주인가


1. 經濟觀念(경제관념) 부족으로 재물관리에 문제가 발생한다.

2. 주의하지 않을 경우 있으면 쓰고 없으면 마는 형태의 반복이 된다

3. 사업이나 주식투자등 재테크는 不可(불가)하다.

4. 무재사주는 가난한 사주인가

   가. 사주상 財星(재성)의 유무가 財産(재산)의 유무로 直結(직결)되지는 않는다

   나. 재물의 들어오고 나감은 運勢(운세)에 따르게 된다

   다. 재물을 다루는 능력이 부족하다는 의미이니 배우자등의 助力(조력)이 필요하다



33. 正財(정재), 傷官(상관)은 강하고 官(관)은 약한 사주


1. 肉體的(육체적)성향이 강하다.

2. 이성친구등 남자를 귀여워하는 스타일이다

3. 남자를 깔보는 심리도 있다

4. 用意周到(용의주도)하고 言辯(언변)이 탁월하다

5. 사회성 관련 官星이 부족하다. 즉,

   가. 인내심, 준법의식 부족으로 목적 이루는 과정에서 장애발생, 두려움이 없다

   나. 남의 입장이나 법질서에 대해서도 전혀 고려할 마음없이 자신의 이익을 도모할

       가능성이 있다 

6. 결론

   가. 80%이상 본인의 문제로 판단된다

   나. “브레이크 없는 전차”型 사주이다. 



34. 여자사주의 食傷過多(식상과다) 상황


1. 장단점이 있다. 즉,


   가. 外向性(외향성), 開放性(개방성)이 강해 활기있는 인생살이가 가능하다. 생기발랄

       하다는 이야기이다

   나. 발산지기가 지나쳐 脫盡(탈진)의 위험이 있다

   다. 강한 自我(자아)가 남자의 一方的(일방적) 權威(권위)나 지배욕을 용납치 못한다.   
   라. 속칭 찌질이형 남자는 대접을 받기 어렵다


2. 현대는 식상의 시대이다. 단점으로 貶下(폄하)하는 사고방식은 女必從夫(여필종부),

   舊時代(구시대)의 殘在(잔재)이다


3. 부적으로 식상성분을 완화시킬수 있다던데..


   가. 사주는 DNA와도 같아서 평생 無變(무변)이다. 식상성분을 무슨 수로 빼낸다는

       것인지...

   나. 개그로 해석하면 된다  ^^



35. 財多 狀況(재다 상황)


1. 사업 欲求(욕구) 또는 재테크에 대한 관심이 많게 된다. 그러나 ...

2. 財(재), 즉, 財物(재물) 또는 여자(남자의 경우)가 凶神(흉신)으로 작용한다

3. 천방지축으로 일을 늘려버려 막다른 길에 도달, 부도가 나거나 신용불량자가 될수도 있다

4. 재테크, 특히 주식투자는 절대 말린다

6. 物慾(물욕), 지배욕이 지나쳐 禍根(화근)이 될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하다

7. 인성(수용성, 직관력)을 강화하는 일이 살길이다



36. 極身弱 四柱(극신약 사주)



1. 同一(동일) 五行(오행)인 비견, 겁재가 없는 상황을 말한다

2. 일간을 힘들게 하는 관살이나, 일간의 힘을 빼내가는 식상은 넘치게 된다

3. 일간의 生存(생존)이 위협을 받을수 있다

4. 運路(운로)에서 관살운이 찾아올 경우 致命打(치명타)로 작용한다

4. 인성이 절대적으로 필요한 상황이다

5. 극신약의 경우

   가. 추운 겨울에도 필수오행, 즉, 용신 1순위는 식량(인성), 2순위가 조후(난방)이다

   나. 식신제살은 불가하다



37. 丙辛合水(병신합수)가 가능할까


1. 丙辛合은 가능하다


2. 化水는 불가하다


   가. 사주에 水勢가 넘쳐야 가능하다

   나. 적어도 亥子丑月정도는 되어야 제격이다


3. 合으로 인한 용신 기반 상황이다 


   가. 木을 견제해야할 용신이 기신인 병화와 딴짓을 하고 있으니 凶兆(흉조)로 본다

   나. 용신이 발이 묶여 機能(기능)이 상실된 상황이다

   다. 어차피 火克金의 기본형상과 겹쳐 있으니 기신이 기반된 의미(이득)는 적다

   라. 化하지 않은 이상 水氣(수기)가 발생할 일은 없다


4. 천간합


   가. 合을 해도 웬만하면 化는 하지 않는다. 병신수, 무계화, 을경금식으로 외우면

       안된다는 의미이다.

   나. 化할 확률은 갑기합이 10% 내외, 나머지는 1% 이내이다


5. 지지합


   가. 위 “2”의 상황과 같다

   나. 실령(월지를 얻지 못했을 경우)의 경우는 가능성 0%이다



38. “육체가 영원하다”는 말은 사기가 아닐까?


* 다음 두 主張(주장)을 비교해 보라


주장1 ; 사람이 죽지 않고 肉體(육체)로 永遠(영원)히 살 수 있다

주장2 ; 사람이 죽으면 天國(천국) 또는 地獄(지옥)에 간다. 즉, 來世(내세)가 있다


* 사실 여부


1. 주장1은 사실이 아니다.

2. 주장2도 사실이 아니다.

   가. 종교인의 믿음에 불과하다

   나. 많은 사람이 믿는다고 사실이 되는 것은 아니다


*  詐欺罪(사기죄)의 성립 여부


1. 주장1,2 모두 종교, 사상, 양심의 자유에 속한다


2. 사기죄가 성립되지 않는다

   가. 주장1,2 모두 주장한 사람이 실제로 죽어야 입증이 가능하다

   나. 살아서는 사실 여부에 대한 입증이 불가하므로 사법판단의 대상이 되지 않는다


* 답변자 생각


1. 입증할 수는 없지만 주장1은 사실이 아닌 것으로 推定(추정)된다. 주장2도 사실이 아닐

   가능성이 매우 높다. 이 경우,

2. 신자, 성직자 모두 헛것을 믿은 불쌍한 사람으로 전락하게 된다

3. 헛것을 믿어왔다는 사실을 전혀 모르고 죽게 되는 셈이니 虛脫感(허탈감)에 빠질 염려는 하지 않아도 된다.

4. 밑져야 본전이라는 의미이다. 즉, 인간이 오랜 세월동안 해오고 있는 쓸데없는 짓들이

   얼마나 많은지 한번 상기해 보라. 그중의 하나이다  ^^*



39. 傷官見官(상관견관)+月日支沖(월일지충)


1. 傷官見官(상관견관)의 형상


   가. 여자의 강한 自我(자아)가 남자의 一方的(일방적) 權威(권위)나 支配慾(지배욕)을   
       容納(용납) 못할 가능성이 있다

   나. 나이 많은 역학인, 무당, 점쟁이들이 여자가 順從的(순종적)이지 않다고 트집잡는   
       단골 형상이다

   다. 상관이란 재기발랄, 社交性(사교성), 순발력으로서 인생 살아가는 강력한 수단이

       되니 긍지를 가져도 된다. 무당의 험담은 무시하라


2. 月日支間(월일지간) 沖(충)의 형상


   가. 남편궁과 아내궁의 충돌이다.

   나. 不和(불화)의 暗示(암시)로 볼수도 있다

   다. 상관견관의 형상과 겹쳐 있으니 주의가 필요하다



40. 短命四柱(단명사주) 소개



1. 상징하는 오행은, 생일에 해당되는 辛金(신금/쇠)으로서, 金質 / 陰金 / 完結, 鑛物을 의미한다


2. 사주구조상 꼭 필요한 필수오행, 즉 용신은 월간의 辛金(신금)이다


3. 용신 신금의 상황


   가. 흉신인 지지의 3병화와 병신합으로 爭合(쟁합-동시에 합을 하는것)을 하고 있다

   나. 일간을 돌보아야할 용신이 흉신과 딴짓을 하고 있으니 凶兆(흉조)이다.

   다. 일간(본인을 말함)의 입장에서는 유일한 友軍(우군)이 변심을한 격이니 의지할곳

       없는 孤立無援(고립무원)의 처지로 내몰린 셈이다

   라. 최소한의 생존이 위태로운 형국이다


4. 일간의 상황 ; 위 3 - 가 ~ 나의 상황과 같으니 역시 凶狀(흉상)이다

   

3. 장기운세, 즉 전반적 환경을 주도하는 大運(대운)의 흐름


   가. 47세부터 새로 바뀐 대운이 凶神(흉신)에 해당되는 병화이다

   나. 사주원국에 이미 포진하고 있는 3 병화와 함께 용신 爭奪(쟁탈)에 나서게 되니

   다. 악마구리 넷이 용신 신금을 잡아 먹겠다고 드잡이질을 벌이는꼴이다

   라. 이 정도라면 合去(합거)를 피할수 없다. 즉, 잡아먹힌다는 의미이다


4. 세운의 영향


   가. 신묘년, 경인월(2월), 신묘월(3월), 신묘일(사망일)

   나. 모두 金(금)과 木(목)으로 구성된 간지이다

   다. 金(금) - 일간에게 힘이 되어줄수는 있으나 용신인 월간 신금을 도울수는 없다

   라. 木(목) - 木生火(목생화)로 흉신 火(화)에 날개를 달아주는 격이니 慘火(참화)를

       피하기 어렵다


5. 결론 - 흉신으로 인해 일간은 기반, 용신은 합거된 상황이다



41. 인연의 시기와 예상 상황


* 인연의 시기


1. 이성운 - 남자는 재성운, 여자는 관살운


2. 자식운

  가. 여자에게만 해당, 食傷運(식상운)이라고도 한다.

  나. 受精(수정), 受胎(수태)욕구와 관련된다


3. 기타

  가. 이성운이 도래한 상대방으로 인해 인연이 생기는 경우도 많다. 즉,

  나. 둘중 한사람만 이성운 또는 자식운이 도래해도 인연이 발생할수 있다는 의미이다.

  다. 남자는 위 시기의 영향을 받지 않는 경우가 많다


4. 결혼의 시기

   가. 위 시기에 결혼을 하라거나 위 시기에 결혼을 하면 더 좋다는 의미는 없다

   나. 두사람의 인생설계에 따르면 된다


5. 인연이란 만남, 연애, 결혼, 결별, 이혼등 이성 관련 모든 사항을 망라한다


* 이성운 도래시 예상되는 상황


1. 이성이 길신에 해당될 경우

   가. 이성으로 인한 도움 또는 즐거움이 있겠고 戀人(연인)이 생기거나 결혼도 가능하다

   나. 愛情(애정)이 깊어지고 琴瑟(금슬)이 좋아지는등 연인 또는 부부사이가 개선된다 


2. 이성이 흉신에 해당될 경우

   가. 이성문제로 口舌(구설)에 오르고 곤욕을 치를수도 있으나 연인이 생기거나 결혼은   
       가능하다

   나. 연인, 배우자의 억압, 도박, 주정, 잔소리 등으로 인한 스트레스가 발생할수 있다



42. 福點(복점)


1. 얼굴 생김새로 무얼 읽겠다는 이야기인가

2. 觀相學(관상학)이 學(학)이라는 接尾辭(접미사)를 달고 易學(역학)의 末席(말석)을

   차지하고 있지만 필요이상의 대접이다

3. 인상좋다, 나쁘다를 따지는 수준,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니다

4. 理論(이론)을 위한 이론이다.

4. 수상학과 더불어 信憑性(신빙성)은 거의 없다고 보면 된다

5. 얼굴 생김새가 인간의 吉凶禍福(길흉화복)에 關與(관여)할 수는 없다

6. 얼굴 생김새로 인간의 성격을 推定(추정)할수 없다

7. 福點(복점)

   가. 德談(덕담)으로 이해하라

   나. 피부미용 차원에서 접근하면 된다



43. 이름 과 사주


1. 인간이 만든 人爲的(인위적), 後天的(후천적) 産物(산물)인 이름이, 逆(역)으로 인간의

   인생사, 吉凶禍福(길흉화복)에 關與(관여) 할수는 없다.

2. 物件(물건), 또는 記號(기호)에 불과한 이름이 그보다 上位槪念(상위개념)의 形而上學的  
    (형이상학적), 精神的(정신적) 분야인 명리학을 裁斷(재단) 할수는 없다는 뜻이다

3. 이름으로 運勢(운세)를 논하거나 사주의 形象(형상)에 대해 貴格(귀격), 賤格(천격)

   운운할수 없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4. 이름으로 알수 있는것

   가. 이름으로 님이 어떤 사람이며, 向後(향후) 어떤 삶을 살아갈것인지를 豫測(예측)

       한다는 것은 있을수 없는 일이다

   나. 이름으로 알수 있는것은 아무것도 없다

   다. 단지 사주구조상 님에게 도움이 되느냐 아니냐 정도이다. 즉, 開運(개운)차원에서

       論(논)할수는 있으되, 範圍(범위)는 극히 制限的(제한적)이라는 말이다

5. 이름은 사람이 만든 物件(물건) 이다



44. 移徙(이사) - 방향 과 택일


* 古典(고전) 방식 풀이


1. 方位(방위) 분석 해당 여부


   가. 현 居住地(거주지)에서 120보 밖의 거리로 이사할 경우 方位(방위)를 묻지 않는다

   나. 120보는 대략 25~30 미터에 해당된다

   다. 직선거리를 말한다

   라. 기준은 님의 현관문으로부터이다


2. 방위 판단, 즉, 이사할수 있는 방향


   가. 북    - 천록 - 진록획재 - 재물과 관록이 생긴다         

   나. 동    - 식신 - 영재치부 - 의식이 풍복해지고 재물이 는다

   다. 서북  - 합식 - 부귀쌍전 - 재물과 명성을 함께 얻는다

   라. 동북  - 관인 - 가관진작 - 승진하고 관록을 얻는다


3. 택일 - 이안주당 파악


   가. 이사하는 음력 날짜중 길한 날짜

   나. 天(천), 利(이), 安(안), 師(사), 富(부)에 해당되는 날자

   다. 양력 8월 하반월 (음력 7월15~ 22 )에 해당되는 날 예시- 15, 17, 18, 19, ,22


4. 정리


   가. 방향은 북, 동, 서북, 동북 방향이 길하다

   나 날짜는 양력 8월 15, 17, 18, 19, 22일이 길하다


* 현대식 해석


1. 大將軍(대장군) 방향이니 三煞方(삼살방)이니 손없는 날이니 하는 말을 흔히 하지만,

2. 이사와 관련된 역학 또는 풍수 관련 이론은 盲點(맹점) 투성이로서 믿을것이 못된다

3. 양택(주거)관련 生活(생활)풍수는 妥當性(타당성)이 있는 부분도 꽤 있지만

4. 移徙(이사), 旅行(여행)등에 方向(방향) 개념을 대입하는것은 가당치도 않은 일이다

   가. 동쪽으로 간들 , 그곳의 동쪽이 또 있을 것인데,

   나. 독도 주민보고 이사 방향을 동쪽이라고 말해준다면 그 사람은,

   다. 일본으로 이사해야 하나, 아니면  바닷속으로 들어가야 하나 ?

5. 부득이 이사해야할 경우 대책 내지는 편법을 일러주는 철학관도 있긴 하지만 본질을

   벗어난 이야기들이다

6. 미신잡설에 불과한 古典(고전) 한 귀퉁이의 글귀가 인간생활에 도움을 주기는커녕

   障碍(장애)로 작용하고 있으니 참으로 개탄할 일이다

7. 복잡다단한 현대사회에서 이미 活用(활용)가치를 상실한 舊時代(구시대)의 폐습이다

8. 제대로 공부한 명리학자들은 더 이상 擧論(거론)해서는 안될 저급이론이기도 하다

9. 옛 어른들의 말씀은 모두 일리가 있다거나, 관습은 지키는게 좋다는식의 말들은 현대인에게는 어울리지 않는다


* 이사는,


1. 재테크 또는 經濟性(경제성), 편리성 확보 차원에서 결정하라

2. 지구는 둥글고, 세계가 하나가 되어 東西南北(동서남북)의 구분이 없어진지 오래이다



45. 작명 요령 예시


* 作名(작명) 요령


1. 사주분석을 통해 용신을 찾아내고

2. 용신을 强化(강화) 또는 保護(보호)할수 있는 오행에 해당되는 글자를 선택한다

3. 數理(수리), 陰陽(음양), 劃數(획수)등은 군더더기이다. 장황한 구태논리에 구애되지 말고 
   사주에 필요한 기운을 보충해주라는 의미이다


* 손자 - 사주의 상황 및 작명 방향


1. 火(화) 일간에 인성인 木(목)이 용신이다

2. 木旺節(목왕절)이긴 하나 4金의 기세에 눌려 용신의 역할수행이 어려운 상황이다

3. 강한 金(금)을 견제할수 있는 火(화)가 희신이다.

4. 재성인 金(금)이 지나치게 강해 화근이 될수 있으니. 반드시 弱化(약화)시키도록 하라

5. 木(목) 용신이 그다지 약하지 않으니 水(수)는 필요치 않다


* 손녀 - 사주의 상황 및 작명 방향


1. 겨울에 태어난 乙木(을목) 일간이 춥고 배고픈 상황에 처했다

2. 월지 축토에 먹을 물이 제법 있으니 인성은 급하지 않다

3. 얼어 죽지 않으려면 煖房(난방)이 급하니 일지 사화가 용신이 된다

4. 용신에게 힘이 되어줄 木(목)이 희신이다

5. 사주에 土(토)가 투출되어 있지는 않으니, 水(수)를 막아줄 土(토) 역시 필요치 않다

6. 水(수)는 凶神(흉신)인가 ?

   가. 사주원국에 水(수)가 투출되어 있지 않으므로 水火相戰의 부작용은 발생하지 않는다

   나. 運路(운로) 역시 수운에도 용신이 피해를 보지 않고 共存(공존)이 가능하다는

      임상 결과가 있다



46. 생일을 모르면 궁합을 볼수 없다


1. 궁합은 生日(생일)에 해당되는 五行(오행)간의 친밀도로 본다.

2. 띠, 혈액형, 별자리, 이름, 납음오행, 唐四柱(당사주)로 보는 궁합은 信憑性(신빙성)이  
   없어 논하지 않는다

3. 생일을 모를 경우 궁합 분석은 根本的(근본적)으로 不可(불가)하다

4. 다른 방식으로 궁합을 볼경우 焦點(초점)이 흐려져 判斷(판단)을 그르칠수 있다

5. 대책

   가. 생년월일시를 造作(조작)하면 더 나쁜 결과가 나올수 있으니 말린다

   나. 생일을 모른다고 솔직히 말하고 궁합을 보지 않는것이 유리하다

   다. 상대방 사주라도 참고한다

   라. 연애기간을 최대한 늘려 성격상 문제점, 갈등 요소를 파악하도록 한다



47. 궁합, 성격, 배우자에 대한 암시


* 위의 3가지는 槪念(개념)이 다르다


1. 궁합 - 두사람이 葛藤(갈등) 없이 살수 있는지를 가리는 기준


   가. 통상 정통궁합을 말한다

   나. 두사람의 생일에 해당되는 오행간의 친밀도만 평가한다

   다. 성격, 품성, 경제적 기여도등 다른 요소는 반영하지 않는다

   라. 두사람 사이에만 유효하다. 相對的(상대적)이라는 의미이다

   마. 相生(상생)일 경우 궁합이 좋다. 또는 맞는다라고 표현한다

   

2. 성격, 심리 - 人間性(인간성)을 보는 기준


   가. 뜻 그대로 성격, 품성, 도덕성등 사람의 質(질)을 평가한다

   나. 소생이  “성격궁합“이라는 용어를 쓰고 있지만 원래 궁합의 필수요소는 아니다

   다. 두사람을 포함한 모든 사람에게 露出(노출)되는 부분이다

   라. 인생살이에 유효한 수단, 또는 障碍(장애)로 작용한다


3. 배우자에 대한 暗示(암시) - 配偶者福(배우자복)의 유무를 가리는 기준


   가. 사주구조와 관련된다

   나. 본인에게만 작용한다

   

4. 결론 - 적어도 위 1과 3은 양호해야 배우자복이 있다고 판단할수 있다



48. 神殺論(신살론)


* 의 미


1. 신과 살이라는 두가지 의미가 내포되어있다

2. 신은 좋은 작용을 하는 살이고 살은 나쁜 작용을 하는 살이라고 볼수 있는데,

3. 신살은 명리학과는 별개로 오래전부터 존재했던 것이 명리학으로 묻어 들어온것이다


* 작용력


* 길신의 작용 배경


1. 길신은 좋은 배경에서 작용할 것이다. 즉, 좋은 작용을 하는 글자가 길신에 해당된다면

   그 길신의 작용이 나타난다고 본다

2. 반대로 나쁜 암시가 있는 글자가 길신에 해당되면 좋은 작용은 나타나지 않게된다

3. 그런데 조금만 깊이 생각해보면 이런 풀이가 전혀 쓸모없다는 것을 알수있게된다

4. 이미 좋은 작용을 하는 글자라면 용신이 되겠는데, 그렇다면 길신이든 아니든간에

   좋은 역할을 하게 되어 있을 것이다

5. 실제로 나쁜 작용을 하는 글자는 그 글자가 천을귀인에 해당되더라도 소용이 없다

6. 이미 나쁜 글자는 나쁜곳으로 작용하게 되어있기 때문이다

7. 여기에서 나쁘다는 말은 흉살에 해당된다는 의미가 아니라 오행의 원리에서 봤을때

   나쁜 암시가 된다는 말이다


* 흉신의 작용배경


1. 흉살은 나쁜 작용을 하는 글자에 연결되면 그 작용이 나타난다고 본다

2. 하지만 어차피 나빠지는데 구태어 이름만 들어도 기분 나쁜 흉살들을 들먹일 필요가 있을까  ?


* 결 론


1. 신살은 미신잡설로서 쓰레기에 해당되니 관심두지 않는 것이 좋다


2. 사주를 정통 명리학 이론에 의해 분석하지 않고


   가. 신살, 三災(삼재), 공망 따위를 들먹이게 되면

   나. 本質(본질)과 焦點(초점)을 흐리게 된다

   다. 엉뚱한 결과가 나오게 된다

   라. 제대로 공부한 良心(양심)있는 학자는 신살을 擧論(거론)하지 않는다


3. 신살은 공부 짧은 일부 무당, 점쟁이들의 호구용 상품이다



49. 애정관련 神殺(신살) 소개


* 元嗔殺(원진살)


1. 원진이라고도 한다

2. 서로 증오하고 미워하며, 화를 낸다는 살이다

3. 부부사이에 이 살이 있으면 가정생활이 破綻(파탄)에 이른다고도 한다

4. 구조는 출생연지를 기준으로 자미, 축오, 인유, 묘신, 진해, 사술을 만날때 해당된다

5. 세간에는 역술가들중에 이러한 살이 있으면 풀어야 부부불화를 방지한다고 하며

   巨金(거금)을 요구하기도 한다


* 과숙살


1. 寡婦(과부)살이라고도 한다

2. 구조는 연지 위주로 인묘진-축, 사오미-진, 신유술-미, 해자축-술이 된다

3. 순진한 婦女子(부녀자)를 겁주기 위해 생긴 殺(살)로 이해 하면 된다

4. 용어에서 주는 의미가 흉하긴 하나 臨床(임상)이나 統計(통계)로 증명된 바가 없다

5. 위 殺(살)이 있어서 喪妻(상처), 喪夫(상부)했다기 보다는 상처, 상부한 사람중에

   위 살이 있는 사람도 있더라 정도로 보면 된다

6. 두세 사람에 하나 꼴로 들어 있으니 實體(실체)에 의심이 가는 살이다. 즉 웬만한

   사람의 사주에는 다 들어 있으니 살이라고 할것도 없다

 

* 紅艶(홍염)살


1. 용모가 아름답고 性的(성적) 魅力(매력)이 있어 이성간에 인기가 있다는 살이다

2. 도화살과 쌍벽을 이룬다

3. 홍염살에서 스캔들, 바람끼를 연상하기 쉽지만 실제 가능성 보다는 용어에서 주는

   연상작용이 더 신경 쓰이는 살이다.

4. 臨床統計(임상통계)가 없다

5. 남자의 숫자와는 연관시키지 않는다


* 華蓋(화개)살


1. 宗敎(종교)심이 있다는 살이다. 또는 꽃방석 살이라고도 한다

2. 이 살이 있는 사람들은  

   가.  入山修道(입산수도)로 道(도)를 닦거나 중이 되기도 하고

   나.  예술이나 문화방면으로 나가 화려하게 일생을 장식하게 된다고 한다

3.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어쩐지 운로가 잘 열리지 않아 마음고생이 심하거나 여자의 경우 
    에는 花柳界(화류계)로 나가는 경향이 많다고도 한다

4. 화개살이 重重(중중)하면 (여럿 있으면) 예술가나 종교인으로 대성한다고도 한다


* 孤身살(고신살)


1. 고독살,  홀아비살이라고도 합니다

2. 구조는 연지 위주로 보아 인묘진-사, 사오미-신, 신유술-해, 해자축-인이 해당된다


* 桃花殺(도화살)


의   미


1. 색(色)에 얽힌 사건이 매스컴에 등장하면 도화살을 들먹이는 경우가 많다

2. 분위기상 스캔들을 의미한다. 이름도 어딘가 로맨틱해 보이지 않는가?


구   조


1. 일지(日支)나  연지(年支)가 삼합(三合)이 되는 글자의 다음에 오는 글자에 해당된다

2. 예를 들어 일지에 축이 있을 경우 삼합은 사유축이 되고 그 첫 자는 사(巳)가 되므로

   다음 글자는 오(午)이다. 그러므로 오(午)가 도화살에 해당된다


작   용


1. 만약에 희용신이 도화에 해당되면 당연히 좋은 일이 생길것이고, 기구신에 해당되면

   哀情(애정)사건으로 不美(불미)스런 일이 발생한다고 한다

2. 남자든 여자든 도화가 있으면 性的(성적) 魅力(매력)이 있다고 한다. 그래서 異性(이성)  
    친구들이 줄줄이 따라 다니는 모양이다

3. 여자사주에는 정관이 도화면 남편이 미남 또는 바람기가 있다고 말한다

4. 그러고 보면 미남 남편을 모시고 살려면 그만한 대가를 지불해야 하는 모양이다

5. 이런 현상은 특히 연예인들에게 해당된다

   가. 인기를 끄는데는 여러 가지 원인이 있겠지마는

   나. 아마도 첫눈에 매력이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필시 도화살이 있을 가능성이 있다

   다. 그러나 신성일, 윤정희, 브륵실즈, 마돈나 정도되는 분들도 도화살이 없는 것으로

        보아 도화살이 없기 때문에 오히려 스타의 자리를 오래 지킨다고 볼수도 있다


종   류


1. 년월에 있으면 담외도화, 즉, 담장 밖에 있다는 뜻

2. 일시에 있으면 담내도화, 즉, 담장 안에 있다는 뜻

3. 도화가 서너개 있으면 편야도화, 즉, 들판에 좌악 깔렸다는 뜻

4. 도화가 합이되면 風流(풍류)도화 



50. 명리학계의 미신, 잡설, 쓰레기 목록


* 槪要(개요)


1. 명리학계엔 사람을 현혹하는 미신, 쓰레기와 잡설, 저급이론도 많으니 도사님의 말씀도  
    가려서 들어야 한다.

2. 풍수지리나 무속에서 유래된것, 일본에서 건너온것, 다른 학문에서 삽입됐거나 오역으로 
    인한것등 원인은 다양하지만, 공통점은 사실상 실체가 없다는 것이다.

3. 고전에 적혀있다 해서 무비판적으로 신봉하는 이들이 많고,

4. 명칭과 용어가 특이하거나 선정적이어서 듣는이의 귀를 솔깃하게 하는 효과가 있고

5. 쉽게 배워 써먹을수 있으므로 공부가 짧거나, 하기 싫은 역학인들이 주로 활용하고 있다


* 神殺(신살)


도화살/ 홍염살/ 역마살/ 원진살/ 백호살/ 망신살/ 삼형살/ 육해살/ 효신살 /괴강살/ 삼재/ 장성살/ 화개살/ 재살/ 월살/ 반안살/ 겁살/ 천살/ 고신살/ 과숙살/ 탕화살/ 십악대패살/ 상문살/ 조객살/ 귀문관살/ 급각살/ 양인/ 비인/금여/ 암록/ 천덕귀인/ 천을귀인/ 월덕귀인공망살 / 상충살 / 그외 00살, 00신, 00 귀인 운운 하는것들


* 低級(저급)이론


당사주, 토정비결, 십이운성, 납음오행, 공망, 명궁, 태원, 공협, 조후보좌용신, 띠궁합, 띠별운세, 생시추정법(가마,취침습관)

   

* 근거없는 장담, 誇張(과장)


1. 복권당첨(번호,구매시기추천), 주식성공(종목,매매시기추천), 도박의 성패에대한 언급

2. 의사행세 - 질병의유무, 병명, 발병시기

3. 장담 - 횡재수, 축재시기, 이별수, 사망시기

                    

* 기타


1. 사람을 현혹하는 용어 - 비법, 천기누설, 족집게, 신점, 명인, 팔자고치기, 팔자바꾸기

2. 효과 의문 - 살풀이, 부적, 달마도

3. 실체 의문 - 전생운, 후생운

4. 재미 수준 - 일진(일일운세), 월운(월별운세), 타로, 손금, 관상, 꿈해몽

5. 사주궁합 이론에 억지로 끌어다 붙인것 - 혈액형, 별자리, 바이오리듬, 사상체질



51. 주요 신살 소개


* 괴강살


1. 태어난 날, 즉 생일로 본다

2. 庚辰(경진)일생을 예로 들면, 경이란 金(금-쇠)을 말하고, 진이란 土를 말하는데

   경과 토의 사이에는 土生金(토생금), 즉 쇠가 흙의 도움을 받는 관계가 성립된다.

   이로 인해 쇠가 강력해 졌다는 논리이다.

3. 남자의 경우는 주체성이 강해서 좋다고 하고 여자일 경우는 대가 세서 흉하다고 한다

4. 男尊女卑(남존여비) 惡習(악습)의 산물이다

5. 괴강으로 분류된 간지보다 강한 일주가 얼마든지 있기 때문에 논리적 타당성이 결여된다

6. 무엇보다도 사주란 말 그대로 여덟 글자의 배열, 힘의 구조, 역학관계를 살펴 綜合的

   (종합적)으로 판단해야 하는데, 일부 형상으로 전체를 논하는 셈이다


* 귀문관살 - 雜鬼(잡귀)가 씌어 질병을 앓기 쉬운 殺(살)이라고 한다


* 지살


1. 빨빨거리고 돌아다닌다는 살이다

2. 해외여행, 또는 이민자가 너무 많아 해외운의 판단 근거로 삼을수 없다.

3. 열에 서너명은 나온다(끼어있다). 즉, 稀少價値(희소가치)가 전혀 없다는 의미이다

4. 役馬(역마)살도 마찬가지이다


* 亡身(망신)살


1. 흔히 남사스러운 일을 당했을때 망신살이 뻗쳤다고 말들을 한다

2. 그러나 자신이 행동을 잘못해서 생긴 일을 殺(살) 때문이라고 하는 것은 어리석은 생각

   이다

3. 또한 그러한 행동을 하지 않았음에도 망신을 당했다면 억울한 陋名(누명)이니 언젠가는 벗겨질 일이겠고

4. 好事家(호사가)들의 넉두리에 불과하다


* 백호대살


1. 해당되는 육친(六親)이 厄(액)을 당한다는 살

2. 호랑이밥이 된다는 의미이니 확대 해석하면 교통사고를 당한다는 뜻이다

3. 호랑이와 자동차를 연결한 것으로, 구조는 무진, 정축, 병술, 을미, 갑진, 계축, 임술 등이다

4. 凶殺(흉살)의 왕이라고 할수 있는 살이다

5. 그런데, 자신의 사주에 백호대살이 낄 確率(확률)을 따져 본다면,

   가. 60갑자 간지중 백호대살에 해당되는 간지는 위3에 언급한 7개이다

   나. 한 사람당 4개씩의 간지를 가지고 있으니 7 곱하기 4는 28개가 된다

   다. 즉 누구나 백호대살이 있을 확률은 28/60이 되니, 두사람 당 한명은 해당된다      

   라. 결국 웬만하면 다 있다는 말이 된다



52. 지식인답변 - 질문자 불평 類型(유형)분석


* 답변이 마음에 안 드는 경우


1. 질문사항 모두에 답변을 하지 않았을 경우

   가. 질문자 책임, 즉, 질문이 너무 많을 때, 내공이 쥐꼬리에 해당될 때,

   나. 답변자 책임, 즉, 답변자의 불성실

2. 德談(덕담)만 늘어 놓은 경우,  즉, 질문한 意味(의미)가 없으므로

3. 단점, 凶事(흉사)를 늘어 놓은 경우, 즉, 恥部(치부)가 드러난것 같아서, 기분이 나빠서,  
    달리 표현하면 쓴소리를 수용할 만한 그릇이 못될 경우


* 답변이 틀린다고 생각되는 경우


4. 답변자가 답변을 틀리게 했을 경우, 즉, 답변자의 실력 부족, 또는 착오, 착각

5. 답변 내용에 대한 질문자의 이해 부족

   가. 자기자신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고 있는 경우. 즉,

   나. 심리, 성격, 적성 관련 부분은 희망사항이나  노력, 지식. 인생관등 후천적(後天的)  
       요인과의 混同(혼동)으로 인해 공감(共感)이 가지 않는 부분이 있을수 있다는 의미

6. 질문자의 명리학 관련 짧은 지식, 그릇된 지식, 偏見(편견)의 영향

7. 사주보따리가 틀렸을 경우

   가. 생년월일시, 음양력, 윤달 여부등

   나. 부모의 착각 또는 造作(조작)

   다. 가장 흔한  경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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