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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주팔자는 미신인가?


사주풀이 한수(首)감상-

"복사꽃(桃花殺) 이 만발하여 바야흐르 춘삼월 인데 남편과 애인 두루 두었으니 복도 많구랴/ 홍염살(紅 艶殺)이 다소곳하니 용모는 양귀비에 천성이 버들가 지라 보기에도 좋구먼/ 총명하고 후덕하니 귀인(貴 人)이 도울 상인데/ 뱃길 막혀 못오신다니 공망(空 亡)인 연고일세/ 사랑이란 것이 그립다가도 시들한 것이라 조석(朝夕)으로 앙앙거리겠으니 원진살(元嗔 殺) 때문이겠고/ 역마살(役馬殺)로 보아 올 가을쯤 담을 넘을 것인즉, 시쳇말로 사랑의 도피행 인게지/ 헌데 곧 삼재팔난(三災八難) 이 들텐데 춥고 배고픈 세월이 앞으로 수삼년 이니 참으로 딱허이 / 그래도 사람이 다 살아갈 방도가 있는 것이니 비법(秘法)이 왜 없겠는가 / 조르니 살짝 일러 주기는 하네만, 자 네, 천기누설(天機漏泄)이 얼마나 큰 죄인지 알기나 혀, 시방 ! ! ..... 이하생략"

해설 - 사주풀이가 잔칫상 만큼이나 화려하지요? 말못해 죽은 목사, 사주쟁이 없다든가요? 그런데, 내용은 명리학계에서 이미 천년전에 내다 버린 온갖 쓰레기로 가득차 있군요. 다른 철학관이나 점집, 인터넷 사주사이트의 사주풀이도 이런 식이라면, 명리학이 미신으로 매도당해도 할말이 없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역학인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스승에게서든, 책으로든 제대로 된 학문을 습득 했느냐입니다. 세월뿐인 임상경력, 고전을 그대로 베껴 내놓은 저서, 수상기록이나 - 협회, - 학회등의 그럴듯한 직함이나, - 강좌 출강, 방송출연, 또는 여성잡지에 소개된 사례 따위는 內功과는 무관한 개인적 性向과 吉運의 産物, 또는 포장일 뿐입니다. 한편, 사주풀이도 컴퓨터로 할수 있으면 얼마나 좋겠습니까마는, 현재의 프로그램 설계는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모두 커피자판기 수준에 머물고 있으니, 홍삼엑기스 수준의 답변은 당연히 기대할수 없겠지요. 덧붙인다면, 명리학, 특히 정통 사주풀이 분야는 예리한 분석과 정확한 판단을 필요로 하는 부분입니다. 각 사주의 상황이 다 다르고 많은 변수와 고민이 수반되는 분석, 판단 절차를 억지로 정형화 해서 기계로 답을 낼수는 없는 노릇입니다. 통일된 이론도 없이 명리학계 종사자 각자가 大家라고 자칭하는 상황이므로 현재 나와 있는 역학 관련 컴퓨터 프로그램들도 과거로부터 전해 내려온 고전이론 에다가 특정인의 주장과 항간의 미신, 잡설, 저급이론 등을 , 옥석을 가리려는 최소한의 노력이나 성찰도 없이 무비판적으로 반영한것에 불과 합니다.

팔자연구소는 사주팔자 를 명리학의 순수한 학문적 관점에서 연구 분석하는 정통 동양철학관 (역술원) 입니다. 그리고.... 명리학은 노장사상(老莊思想)과 함께 동양의 자랑입니다. 인간이 멋대로 설정한 선악(善惡), 가치기준(價値基準), 도덕(道德), 종교(宗敎), 이념(理念) 따위의 허상(虛像)과 미혹(迷惑), 편견(偏見)에서 잠시 벗어나, 天地間의 一物로서의 나를 한번 바라봐 보시지요?   -   명리학은 自然學입니다


     己丑 元旦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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