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상담사례 모음 12
 
相談事例(상담사례) 모음 12

상담사례를 要約(요약) 소개한다. 項目(항목)별 분류없이 상담순서대로 기재한다. 四柱命式(사주명식)과 질문요지는 생략 또는 간략히 언급하니 미루어 판단하라 


273. 官(관)이 약해도 공무원이 될수 있다

* 질문

사주에 관이 있어야, 공무원이 가능하다고 하는데요

제가 1979년 4월 30일 음력 이구요. 아침 6시 20분에 태어났습니다.
구체적으로 관이 제 사주에 있어서, 공무원이 가능한 사주인 지 질문하고자 합니다.
감사합니다. 
기미년 / 기사월 / 임진일 / 계묘시

* 답변

* 관성의 특징과 관성이 강한 사람에게 어울리는 직업

1. 특징

利他心(이타심 - 남을 생각하는 마음)), 희생정신, 보수, 신중, 인내, 순종, 고지식, 딱딱, 억압감, 열등감, 공포심, 기억력, 조심성, 이성, 객관, 명예, 성실, 근면, 부담감, 보수, 구습, 충성, 여론, 절제

2. 어울리는 직업

군인, 경찰, 공무원, 판사, 경비, 경호원, 자원봉사자, 교육자, 기술자, 문구점, 미용사, 법무사, 변리사, 성악, 속기사, 스튜어디스, 율사, 신부, 수녀, 언론인, 운동선수, 연주자, 종교인, 직장인, 교육자, 방송인, 법무사, 간호사

* 관성이 강한 사람이 공무원이 되면 다음과 같은 사람이 됩니다

1. 淸白吏(청백리)
2. 民衆(민중)의 지팡이
3. 殺身成仁(살신성인)의 실천
4. 예컨대 백결선생, 포청천같은 사람

* 관성이 약한 사람이 공무원이 되면 다음과 같은 사람이 됩니다

1. 부패, 瀆職(독직) 공무원
2. 하이에나 검찰
3. 눈치 판사
4. 政治(정치) 군인
5. 전화변론 변호사
6. 뇌물 국회의원

* 관성이 약한 사람이 공무원이 될수 있는 이유는

1. 우리나라 공무원 채용 基準(기준)에 관성의 유무를 보는 항목이 없기 때문입니다. 즉,
2. 관성 - 品性(품성)을 보지 않고 成績(성적)만을 따지기 때문입니다

* 님의 경우는 관성이 대단히 강해 공무원에 適格(적격)입니다


274. 용희신운의 동반도래외에는 발복의 묘수가 없다

* 질문

용신과 기미대운 대운풀이 부탁드립니다
1. 남자, 음력 , 1958. 12. 3. 사시생
2. 무술년 / 을축월 / 계사일 / 정사시

* 답변

* 님을 상징하는 오행은 癸水(계수/물)로서, 水質, 陰水, 種子, 受精을 의미한다

* 身弱用印格(신약용인격)의 極身弱(극신약)사주이다 

1. 사주원국
  가. 겨울에 태어난 계수 일간이 극설이 심해 매우 신약한 상황이다
  나. 월지 丑中辛金(축중신금)이 용신이다
  다. 용신은 暗葬(암장)되어 忌神(기신) 火(화)의 銳鋒(예봉)을 피할수 있으니
    안전한 편이다
2. 運路(운로)
  가 운로의 金(금)용신은 사주원국상 3火(화)의 견제와 방해로 기능수행에 한계가 있다
  나. 사주에 水(수)희신이 없어 흉신을 막을 방법이 없으니 구조적 문제점이 심각하다.    
    水(수)일간은 중립으로서 희신이 아니다.
  다. 운로의 수운 역시 사주원국상 2깡토의 克(극)을 받아 이름값을 하기는 어렵겠다.
  다. 金水運의 同伴(동반) 到來(도래)외에는 發福(발복)의 妙手(묘수)가 없으니
    용희신운 모두 빛좋은개살구가 될 가능성이 있다

* 조후

1. 水(수)일간과 火(화)일간은 그 자체가 물과 불로서 조후의 대상이 되지 않는다
2. 물은 추운줄울 모르고, 불은 더운줄을 모른다는 의미이다
3, 궁통보감의 조후론은 誤謬(오류)가 많으니 논리적으로 접근하는 것이 타당하다

* 기미 대운

1. 흉운이다
2. 사주원국에 乙木(을목)이 있으니 어느정도 防備(방비)가 가능하다


275. 부모사주 질문

* 질문

저희 부모님들 사주좀 봐주세용
아빠는 음력 56년 6월2일생이구요 몇시에 태어나신지는 몰라요
엄마는 음력 62년 9월 16일생이고 시는 새벽 5시정도에 태어나셨대요
 
* 답변

자식이 부모 사주를 묻는것은 바람직한 일이 아닙니다.
 
1. 부모 사주에서 듣기에 민망한 내용, 또는 恥部(치부)가 고구마줄기처럼 줄줄이 딸려
  나올수도 있으니
2. 질문 거두도록 하세요.
3. 늙은 연령도 아니니 알고싶은 사항이 있다면 부모가 직접 질문하시도록 권고하세요
4. 이 기회에 인터넷을 배워두는것도 좋겠네요


276. 記者(기자) 적성

* 질문

1988년 8월 6일 (술시) 여자입니다. 전 지금 방송국 기자쪽으로 직업 희망하고 있습니다. 제 사주와 제가 희망하는 직종이 잘 맞는지 사주좀 봐주세요. 또 어느 직업이 어울릴지 봐주세요.
무진년 / 기미월 / 계사일 / 임술시

* 답변

기자에 적성이 있다. 단, 주체성을 키우지 않으면 방송국기자가 아닌 사장의 부하로 전락하는수가 있다

* 기자

1. 기본적인 사교성, 순발력이 있어 적성이 있다. 즉,
  가. 용의주도 외향적 사교성. 교묘한 말로 교란가능. 감정 숨기며 몰두.
  나. 싸움은 말리고 흥정을 즐긴다. 순발력 탁월, 대인관계 양호.
  다. 협상으로 능력 발휘. 폭넓은 상식
2. 공인의식이 강해 공정한 기사작성이 가능하겠다
  가. 남의 생각이 많다. 외부 평판에 과민반응을 보일 가능성.
  나. 원칙 중요시. 고리타분하다는 평판이 붙을수 있다.
  다. 변함없는 모습으로 신뢰감을 준다. 관망하는 스타일이다
3. 억압감, 위축감이 극심해 심리적으로 오그라든 새가슴 상황이다. 주체성마저 약하니
  외부 요인(사장, 국가권력의 부당한 간섭, 압력등)에 의해 이리저리 휘둘리거나 쉽게
  무너질 가능성도 있다
  가. 억압감, 대인관계부담, 당당한 표현 곤란, 남의페이스, 의욕
  나. 주체성 상실, 기가 죽어 있는 형상. 주변 조건 따라 순응. 결벽 추구.
  다. 위해에 대한 두려움. 필요 이상의 주눅
4. 백로가 까마귀 있는곳(조중동)에 가면 까마귀가 되는법이다. 명심하라


277. 財(재) 와 靈(영)

* 질문

옛날부터 정신세계에 관심이 많아서 스님이 될까도 생각했습니다. 남과 다른 사주란 소리도 들었구요. 자세한 사주풀이 해주실분 안계시나요. 음악을 좋아해서 음악쪽 진로로 가고 있습니다. 사주에 금이 없어서 ?은 선택이란 말도 있구요, 자세한 사주풀이 해주실분 기다립니다. 부산출생 남자 1983 음력 5월9일 23시37분생
계해년 / 무오월 / 기묘일 / 갑자시

* 답변

財(재)가 강해 修道(수도)생활은 쉽지 않겠다

* 靈(영)과 財(재)의 對立(대립), 갈등, 共存(공존)상황이 극명, 기묘하다

1. 靈(영)
  가. 신비, 추상, 신앙, 의심, 회의적, 부정수용, 고독, 냉담, 무관심, 직관력 발달
  나. 순수, 포용, 자애, 안정, 나태, 보수, 수동, 교육, 간소화, 직관수용
2. 財(재)
  가. 통제관리, 근면, 적극, 입체감, 공간개념 탁월, 인내심부족, 조급, 결과집착, 경솔
  나. 치밀, 제어, 조작, 통제, 현실적, 구체적, 근면, 절약, 욕심, 미래, 무신론
3. 재가 강해 현실세계의 유혹을 떨쳐버리기 어렵다

* 金(금)

1. 부족 오행 金(금)이 食傷(식상-식신,상관) 성분에 해당된다.
2. 창의력, 탐구력, 끼에 해당되니 예술 활동에 없어서는 안될 필수요소이다.
3. 귀하의 경우 直觀力(직관력), 感(감)이 발달해 예술에 관심을 가질수는 있으나
  뒷심이 딸릴 가능성이 있다.
4. 예술이란 창의성 + 직관력의 합작품임을 유념하라
5. 식상이 適性(적성)으로는 필요하지만 사주구조상 凶神(흉신)으로 작용하니 吉凶(길흉)이 
  交叉(교차)하는 셈이다. 인생만사 받아들이기 나름이라고 생각하라



278. 재다신약 상황과 신약용인격

* 질문

안녕하세요 사주를 통해, 저에 대해 조금씩 알아가는 중입니다. 허나 제 용신이 무엇인지 아직 모르겠고 식재형인지, 식상생재가 되는지 모르겠어서 질문올립니다. 재극인, 재생관이 되는 사주라고 알고 잇구요. 어느 분은 그냥 신약, 어느 분은 재다신약이라 하세요. 수목용신이라고 흔히 말하시는데 어느 분은 화토 흉신, 금수목 용희신이라 하세요. 또 어느 분은 화목용 희신이고 화목으로 살 팔자라고 하십니다. 미토가 조토라서 식상생재는 안되고, 화로 만족해야 한다구요. 다른 오행이 오면 분란만 일어난다고. 제가 식재형인지, 비식재관으로 흐르는 사주인지 긍금합니다. 식상생재가 되는지요? 끝으로 제 용신을 잡아주세요. 용신에 집착하는 것은 아니지만 궁금합니다. 그럼 따스하고 행복한 가을 보내시길 바라며
무신년 / 기미월 / 을미일 / 임오시

* 답변

* 신약용인격의 사주이다

1. 한 여름에 태어난 을목일간이 財(재)가 지나치게 강해 신약상황에 처했다
2. 재다신약이란 신약해진 원인에 대한 설명으로서 格(격)의 명칭은 아니다

* 용신은 시간의 임수이다

1. 메마른 사막의 한포기 풀이 한그릇 물을 만났으니 千金(천금)과도 같은 존재이다
2. 사주원국상 용신의 상황이 극히 불량해 걱정이다. 즉,
  가. 기신 4土(토)의 克(극)을 받아 초죽음 상태이다
  나. 흉신 오화와 暗合(암합)으로 딴짓을 하고 있으니 凶兆(흉조)이다
  다. 있으나 마나한 용신인 셈이다
3. 運路(운로)의 水(수)운 역시 비슷한 樣相(양상)이다
  가. 흉신의 견제와 방해로 機能(기능)수행이 사실상 불가능하다
  나. 좋은 운이라고 해봐야 빛좋은개살구가 될 가능성이 많다는 의미이다
  다. 희신 木(목)운과의 동반 도래가 살길이나 그게 어디 사람 마음대로 되는 일이던가

* 기타

1. 신약사주로서 식신생재, 식상생재 모두 불가하다
2. 財克印(재극인), 財生官(재생관)의 형상이 있다. 단, 신약사주이니 凶狀에 해당된다
3. 財(재)로의 從(종)은 불가하다


279. 명리학 적성

* 질문

선생님 안녕하세요! 예전에 선생님께 심층사주분석 받은적이 있습니다. 근데 제가 명리학과 자미두수에 관심이 많아져서요 본격적으로 역학공부를하려고 합니다. 적성에 잘맞을까요1991년 7월 30일 양력 17시 19분 남자입니다 부탁드립니다
신미년 / 을미월 / 신축일 /병신시

* 답변

* 直觀力(직관력)이 탁월해 적성이 있습니다

1. 신비적 부분에 흥미가 있다. 도학, 철학, 불학등에 관심이 있다. 의심, 검증하는
  마음이 있다. 냉담, 고독하다. 내성적 신비성이다. 내면의 소리를 잘 들어 현명하다
1. 피곤한 인생이다. 환멸감에 염세적이다. 겉도는 모습으로 사회 적응성이 부족하다.
  뭔가 불만이 생기는 마음이다. 어쩌면 물과 기름과 같은 분위기로 느낄수도 있다

* 주의하지 않으면 夢想家(몽상가)로 전락할수도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1. 의심, 망상, 번뇌
2. 대인기피, 우왕좌왕, 결단력부족 
3. 의심, 부정적인 수용으로 인해 주변의 호의도 다른 속셈으로 오해, 거부하는 마음이
  생길수 있다
4. 주변 사람들이 모두 자신을 이용하고자 하는 행동을 하려는 것으로 여길 수 있다
5. 귀신이 보이는 수도 있다
6. 優柔不斷(우유부단)한 심리상태가 되어 무엇을 해야 좋을지 모르는 경우도 있다


280. 여자 傷官格(상관격) 사주는 남편을 害(해)하는가

* 질문

안녕하세요 제 생년월일시간은 1983년 11월5일(음력 10월 1일) 오후 1시에 태어났어요
어디서 보니 여자가 상관격이 있으면 배우자에게 좋지 못하다고 하는데 실제로 결혼을 전제로 하는 남자친구가 회사에서 안좋은 일을 당했고 엄마 말씀이 이모가 상관격이 있으셨는데 결혼 생활이 순탄치 않아 안좋은 일로 이혼하시고 혼자 사시거든요. 저도 너무 걱정이 됩니다 상관격이 남편 해하는 사주일까봐요 지식인에 사주를 잘 봐주시는 분들이 많으셔서 한번 올려봅니다 남친 생년월일시간은 1984 년 1월 19일 오전 6시 구요, 양력 
남자 - 계해년 / 을축월 / 임자일 / 계묘시
여자 - 계해년 / 임술월 / 정유일 / 병오시

* 답변

* 여자사주의 傷官見官(상관견관) 형상

1. 나를 억압, 통제, 제어하는 성분을 官(관)이라 하는데 육친에 대입하면 남편이 된다
2. 반면 위의 官(관)을 억압하는 성분을 傷官(상관)이라고 한다
3. 상관이 강할 경우 강한 自我(자아)가 남자의 일방적 권위나 지배욕을 용납지 않게 된다
4. 남자를 우습게 볼 가능성이 있다. 속칭 찌질이형, 또는 새가슴형 남자는 접근이 어렵다
5. 보통의 남자들에게도 위와 같은 분위기가 그대로 전달되므로 역시 남자가 붙기 어렵다
6. 남자에게 대든다는 혹평의 빌미, 결혼이 늦어지는 원인이 된다
7. 귀하의 경우 월지에 상관이 있지만 일간 포함 관성이 4개나 되므로 상관에게 일방적으로
   얻어맞을 일은 없다

* 남자의 성깔이 대단하여 가히 옹고집, 불나방급인데,

1. 여자는 관살태과로 억압감, 위축감이 극심해 심리적으로 오그라든 새가슴 상황이니
2. 여자가 남자에게 대들기는커녕 감당하기도 벅차다


281. 四柱(사주) 와 宗敎(종교)

* 질문

저의 생년월일과 태어난 시를 말씀드린다면요..
오숙현
1988년 11월 7일 (양력)
1988년 9월 28일 (음력) 오후 5시 50분 유시생입니다...
저의 사주를 보았을 때 저에게 맞는 종교를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무진년 / 계해월 / 병인일 / 정유시

* 답변

* 無神論者(무신론자)이다

1. 信仰心(신앙심) 없다.
2. 敎主(교주)와 競爭(경쟁)이라도 할수 있다 
3. 스스로 敎主(교주)가 되겠다는 생각을 할수도 있다
4. 종교에 대한 好感(호감)이 별로 없다. 또는,
 
* 종교에 대해 肯定(긍정)도 否定(부정)도 않는다

1. 신앙심 없이 自身(자신)을 더 믿는다 
2. 종교와 자신의 區分(구분)이 없다
3. 종교의 의미가 없으므로 종교와는 無關(무관)한 사람이다
4. 아마도 교주(敎主)를 형님이나 누이 정도로 생각할 것이다
5. 종교에 대해서는 肯定(긍정)도 否定(부정)도 하지 않지만 身命(신명)을 바쳐 종교를
  지키는 사람을 보면 이해가 되지 않을수도 있다

* 修道(수도)생활, 易學(역학)에 관심이 있을수 있다

1. 直觀力(직관력)이 발달했다
2. 修道(수도), 스님, 도사, 역술인 ...

* 종교를 갖게 되더라도 다음과 같은 상황으로 진행될 가능성은 없다. 즉,

1. 신에게 무조건 복종하는 순교성 신앙심이 있다 
2. 교리의 타당성 에 대해서는 전혀 논할 생각을 할 수 없고 무조건 수용하고 봉사할
  마음만 갖게된다
3. 종교를 기를 쓰고 옹호하고 수호하고자 하는 마음이 있다
4. 말세론자에게 자신의 전 재산을 갖다 바칠수도있다 
5. 예컨대 기독교 근본주의자 ...

* 종교에 대해 논리적으로 접근할 가능성이 있다. 창의성, 탐구력이 강해서이다


282. 작명 과 용신

* 질문

1980년 6.26일(양력) 5.14(음력) 태어난 시 오후 2시입니다. 이개명할려고 하는데 용신과 희신이 궁금합니다. 뭘 보충해줘야 할까요. 만약 보충한다면 자원오행 중간자에 하는게 맞는지요, 여의치 않다면 끝자에 해도 상관없는지요?
경신년 / 임오월 / 경오일 / 계미시

* 답변

* 신약용인격의 사주이다
 
1. 土(토) 용신이다
2. 火(화) 희신이다. 단, 사주에 이미 火(화)가 강해 신약의 원인중 하나에 해당되므로
   개명으로 보충할 필요는 없다
3. 金(금) 또한 보충할 필요가 없다. 즉, 사주에 기신 木(목)이 약하고 運路(운로)의 木(목)
   또한 사주원국의 3金(금)이 충분히 막아줄수 있어서이다
4. 여름이지만 조후 - 水(수) 는 불필요하다
 
* 작명의 원칙

1. 용신(필수오행)의 보호 및 강화가 핵심이다
2. 음양과 수리획수는 장황한 논리에 비해 신빙성이 희박하여 무시해도 된다
 
* 결론 - 土(토)오행만 보충하면 된다


283. 寅月(인월)의 寒氣(한기) - 억부냐 조후냐

* 질문

여자 1984년1월16일(음력)오후3시20분경 출생했구요.
취업을 고려할때 제 오행중 많은 목의 기운이 많은 직업을 택해야 할지, 아니면 모자란 기운이면서 제 기운에 들어와 있는 금의 기운이 많은 직업을 택해야할지 고민하다가 '용신'이라는걸 알게 되었어요. 전반적인 저의 사주흐름과 취업, 직업등에 대해서 풀이해주셨으면 합니다. 그리고 희,용,기신 등 이런게 사주를 보는 사람마다 다를수 있는건가요 인터넷으로 본 만세력에서 제 희용신이 토금으로 나온 반면 다른 분이 봐준 희용신은 목화라고 나와서 머리가 복잡해집니다.

* 답변

* 신약용인격의 매우 약한 사주이다

1. 전형적인 극설교가의 상황이다
2. 용신은 시지미토이다
  가. 용신은 사주원국상 3木(목)의 克(극)을 받아 상당히 위축된 상황이다
  나. 運路(운로)의 토운 역시 사주원국에 버티고 있는 기신의 견제와 방해로 기능수행에
   장애가 예상된다
3. 희신은 金(금), 또는 지지의 火(화)이다
  가. 사주에 金(금)이 없어 기신의 공격에 취약하다 (일간이 금이지만 중립이다)
  나. 천간의 火(화), 또는 천간으로 도래하는 화운은 별 도움 없겠다

* 火(화)용신일 가능성도 있다

1. 寅月(인월)의 寒氣(한기)가 상당하지만 사주에 이미 2火(화)가 있으니 조후(난방)는
  해결된 것으로 본다
2. 그러나 알수 없는 일이다. 조후 목적으로 火(화)를 용신으로 삼고 있을 가능성이
  20%정도는 되니 검증이 필요하다

* 직업은 용신이 아닌 적성에서 찾는 것이 타당하다


284. 傷官凶運(상관흉운)

* 질문

정묘년 / 임인월 / 병신일 / 계사시
남자
24세 기토대운에 기토가 용신 水(수)인 관살을 克(극)하게 되는데 어떤 일이 발생할수 있나요

* 답변

* 전제 조건

1. 남자 사주
2. 관살 - 水(수) 용신
3. 식상 - 土(토) 기신
4. 운로 - 기토 대운 (상관운)

* 예상 가능한 상황

1. 사회생활, 직장 관련
  가. 시비, 官災(관재)口舌(구설) 발생,
  나. 상사와의 갈등으로 직장생활에 장애 발생
  
2. 品行(품행)
  가. 다변, 변덕, 과장, 참견, 또는 지나친 호승심, 자부심, 과시욕으로 인해 물의를
    일으키거나 구설에 오를 가능성이 있다
  나. 지나친 사교, 유흥, 오락 또는 도박등으로 빈축을 살수도 있다

3. 육친
  가. 자녀 ; 학업부진, 취직불가, 승진탈락, 사고
  나. 장모 ; 凶事(흉사)

* 기타

1. 천간지지로 엇갈리기는 하지만 사주원국의 2木(목)이 어느정도 막아줄 것으로 본다
2. 세운의 變數(변수)를 감안하여야함은 몰론이다


285 眞傷官格(진상관격)

* 질문

신미년 / 갑오월 / 갑인일 / 경오시
질문1 진상관격인가요?
질문2 용신이 인수가요? 그렇다면 사주내에 용신이없는데 어떻게 되는거죠 ㄷㄷㄷ
질문3 저는 신약사주인가요?
질문4 현침살이 3개 있는것 같은데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
질문5 저랑 아주 친한 친구 가 있는데 용신이 인수가 맞다면 무는 기신이라 원래    저와 잘 안맞는것 아닌가요? 음 무친구는 사주에 가 없고 가 많은데
   그것때문에 잘 맞는건가요?
질문6 제가 아는 사람중에 저와 같은 년월일이고 시에 태어난경우가 있는데
      저와 어떤면이 다른가요?
 
* 답변

* 진상관, 가상관

격국론의 진상관, 가상관 하는 용어는 월지에 있는 십성을 그대로 격의 명칭으로 사용하는 경우로서 사주의 전체적인 상황을 나타내지 못한다. 즉, 사주의 강약이나 오행별 희용기구한을 전혀 알수 없으니 사주 따로 명칭 따로인 셈이다. 용도폐기 대상이다

* 신약용인격이다

신약용인격의 사주로서 인성이 용신이 된다. 여름에 태어난 목은 무조건 인성이 있어야 생존이 가능하다. 사주에 있어야만 용신이 되는 것은 아니다. 運路(운로)의 水(수)를 기다리는 상황이다

* 신살

1. 迷信(미신), 쓰레기에 해당되니 아무런 效力(효력)이 없다
2. 사주, 궁합을 正統(정통) 명리학 이론에 의해 분석하지 않고
  가. 신살, 三災(삼재), 공망 따위를 들먹이게 되면
  나. 本質(본질)과 焦點(초점)을 흐리게 된다
  다. 제대로 공부한 良心(양심)있는 학자들은 더 이상 신살을 擧論(거론)하지 않는다
3. 신살은 공부 짧은 일부 역학인, 무당, 점쟁이들의 호구용 상품이다.
4. 명리학의 本山(본산)인 중국에서는 이미 오래전에 퇴출된 신살이 유독 우리나라에서만
  극성을 부리고 있으니 참으로 개탄할 일이다. 질기기가 가히 쇠심줄 수준이니 도대체
  누구의 허물인가

* 친구와의 친분은 궁합으로 판단한다

* 생시 차이는 오행과 십성의 차이로 접근하면 된다. 즉, 사주의 강약, 용신, 성격,
 적성에 영향이 있다


286. 대인관계 문제 - 自招(자초)하는 상황

* 질문

안녕하세요^^ 제가 여러 사람들과 같이 있을땐 모든 것이 자연스럽고 인기도 좀 있다고 생각되는데. 진짜 친구는 하나도 없고 단 둘이서(1대1)로 만나게 되면 사람 대하기가 많이 힘들고 불편해져서 나도 모르게 피하게 됩니다 이러한 생활들이 저를 많이 힘들게 합니다 사주의 어떤 문제 때문일까요? 어떻게 개선해야 할까요? 저에게 답변주시면 조금이라도 생활에 많은 도움이 될것같습니다 감사하게 살겠습니다
생년월일:1960년7월20일(음력.묘시생)여자
경자년 / 을유월 / 신축일 / 신묘시

* 답변

觀點(관점)과 핵심부분에 차이가 있다.

* 경쟁심, 질투심 과다

1. 누군가 자신을 무시하고 공격하려고 하면 그대로 용납을 할수가 없어서 끈질기게
  물고 늘어진다
2. 경쟁자를 만나면 분발한다
3. 일단 자극을 받으면 걷잡을 수없이 달려들 가능성이 있으므로 도박장 같은 곳에서
  가산을 탕진할수도 있다
4. 승부와 관련되는 일에 연루되지 않도록 주의를 요한다
5. 외향적 주체성이다
6. 상대방과 경쟁하며 자아가 완성된다
7. 시기, 질투심으로 일을 그르칠수 있다
8. 경쟁상대가 없으면 무력해지는 수도 있다

* 독불, 옹고집, 오만

1. 자신의 고집만 갖고 세상에 적응하지 못하는 현상이 발생할수 있다
2. 독불장군이 되어서 남의 말에는 귀를 기울이지 않고 자신의 주장이 최선이라고 우길수도   있다
3. 주변 인물들이 나를 忌避(기피)하게될 것이니 힘든 인생살이가 될 가능성이 있다 

* 과신, 남무시, 대인관계 문제

1, 대인관계에서의 따돌림이 우려된다
2. 그야말로 혼자 나부대다가 스스로 자신의 성깔을 못 이기고 무너질 가능성도 있다
3. 남의 助言(조언)을 받아 들이지 않고 氣高萬丈(기고만장)하게 된다면 더불어 살아가야
  하는 세상에서는 적응하기가 힘들다고본다 

* 無官四柱(무관사주)이다. 즉, 사회성 관련 관성이 보이지 않는다

1. 인내심, 준법의식 부족으로 목적 이루는 과정에서 장애발생.
2. 두려움이 없다.
3. 남의 입장이나 법질서에 대해서도 전혀 고려할 마음없이 자신의 이익을 도모할
  가능성이 있다


287. 철학관 개업 안내

* 질문

저보고 사주공부해서 철학관 차리랍니다. 철학관 차릴려먼 자격증이 필요한건가요? 아니면 사주 공부만하면 누구나 차릴수 잇는건가요? 배울려면 학원 다녀야 하나요 어떤 경로로 가야 배울수 잇는지 배운다면 가격이 어캐 돼는지. 제사주는 1990.08.16 음력은 6.26 3시30분 인시입니다

* 답변

* 資格證(자격증)

1. 불필요합니다. 누가 누구에게 자격증을 준다는 말입니까 ?
2. 成就(성취)와 大成(대성) 가능성은 각자의 直觀力(직관력) 및 IQ의 수준에 좌우되므로
  경력은 중요한 요소가 아닙니다
3. 道士(도사)에게 자격증 따위가 어울릴까요 ? 체면 떨어지는 일입니다
4. 한국역술인협회라는 것이 있지만 원로들의 경로당쯤으로 인식하면 됩니다
  가. 자격시험이라는 것을 만들어서 주관합니다
  나. 돈 받고 자격증, 회원증, 학술회원증 따위를 발급해 줍니다
  다. 자랑스레 철학관사무실에 걸어놓는 역학인들도 있습니다
5. 奇人異士(기인이사)들은 산속에 숨어 독야청청 하고 있습니다

* 수강 요령

1. 독학을 하세요
2. 조선시대처럼 스승, 제자식으로 배울 학문이 아닙니다
3. 이책 저책 섭렵하다보면 진리를 찾을수 있게 됩니다
4. 격국론파의 명리서는 가까이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 굶어죽기 딱 좋은 학문입니다


288. 食神生財格 / 印重用財格

* 질문

甲 丙 戊 庚
午 寅 寅 午
丙己丁 己丙甲 己丙甲 丙己丁
79 69 59 49 39 29 19 9
庚 辛 壬 癸 甲 乙 丙 丁
午 未 申 酉 戌 亥 子 丑
여자
제 용신은 무엇인가요? 식신무토인지, 관살용신인지. 어떤게 용신이고 어떤역활을 하는지 알려주세요.



* 답변

* 식신생재격이다

1. 월간 무토 용신이다
2. 용신이 기신 3木(목)의 克(극)을 받아 기능수행에 문제가 있다
3. 기신을 막아줄 희신 金(금)의 역할이 중요하게 된다

* 인중용재격으로 볼수도 있다

1. 년간 경금 용신이다
2. 용신이 기신 3火(화)의 克(극)을 받아 기능수행에 문제가 있다
3. 기신을 막아줄 희신 水(수)의 역할이 중요하게 된다. 단, 사주원국에 없으니 문제점으로   작용하게 된다

* 기타사항

1. 두 경우 모두 土(토)金(금)운에 發福(발복)이 가능하다
2. 사주전반에 기신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목-화-토-금의 흐름이 형성된 것으로 본다.
3. 월간 무토의 가치가 千金(천금)과도 같다. 즉, 무토가 없었더라면 사주의 格(격)이
  群劫爭財格(군겁쟁재격)으로 추락할뻔 했으니 천만다행이다. 용신 보호에 신경을
  많이 써야겠다 (군겁쟁재격 - 일전을 놓고 만인이 다투는격으로서 속칭 거지사주라고도   한다
4. 인성이 강한 사주에 관살이 용신이 될수는 없다

* 사주구조상 오행의 편중으로 인한 성격상 문제점이 발생하게 된다. 예컨대,

1. 피곤한 인생이다. 환멸감에 염세적이다. 겉도는 모습으로 사회 적응성이 부족하다.
  뭔가 불만이 생기는 마음이다. 어쩌면 물과 기름과 같은 분위기로 느낄수도 있다
2. 의심, 부정적 수용, 망상, 번뇌, 대인기피, 우왕좌왕, 결단력부족. 우유부단한 상황,
  무얼해야 좋을지 모를수도 있다. 호의를 오해, 거부하는 심리. 귀신이 보일수도 있다
3. 독불, 옹고집, 오만 , 게으름, 과신, 남무시. 대인관계에서의 따돌림이 우려된다.
  그야말로 혼자 나부대다가 스스로 자신의 성깔을 못 이기고 무너질 가능성도 있다


289. 秘法(비법)이냐 개그냐

* 질문

사주를 보면 항상 하는 얘기가 머리를 길러야 한다고 그러더군요. 머리를 기르는 것이 어떤 의미기에 이런 말씀들을 하시는건지 궁금합니다. 어떤 기운을 보충하거나 운을 다른 방식으로 작용하게 만드는 건가요? 그 이유가 궁금합니다. 꼭 좀 답변 부탁드립니다 혹시 생년월일이 필요하다면 양력으로 83년 11월 27일오전 10시 34분 생입니다
계해년 / 계해월 / 기미일 / 기사시

* 답변

* 비법 또는 개그입니다

1. 항상 하는 이야기라면 말한 사람이 여럿이라는 이야기인데,
2. 古典(고전) 어디에도 위와 같은 사례가 開運(개운) 요령으로 소개된바 없습니다
3. 말한 사람 나름의 주장이고 근거 또한 있을테니 존중은 하지만
4. 論理的(논리적) 타당성을 찾을수 없으니 개그라는 생각이 듭니다

* 귀하의 사주

1. 굳이 개운비법(?)을 동원할 필요가 있는지 의문입니다
2. 용신 사화가 4水(수)의 克(극)을 받고는 있지만 일간외의 2土(토)가 적절히 막아주고
  있으니 상황이 그다지 나쁘지 않습니다
3. 머리를 기르면 난방(조후)에 도움이 되리라고 판단한 것은 아닌지 모르겠습니다 ^^*
4. 귀하에게 필요한 것은
  가. 인성, 즉, 수용성, 직관력의 강화입니다.
  나. 명상, 丹田呼吸(단전호흡), 요가등이 도움이 됩니다
  다. 행동을 하기전에 생각을 먼저 하도록 하세요


290. 용신 - 관살이냐, 식상이냐

* 질문

용신좀 찾아 주세요
정묘년 / 경술월 / 기해일 / 갑술시

* 답변

1. 식신생재격의 사주이다
  가. 월지 술토의 당령이 丁火(정화)로서 년간 정화, 시지술중정화를 합해 인성이
    상당히 강한 것으로 본다
  나. 신강사주이다. 극설이 필요하겠는데
  다. 인성이 강해 관살이 용신이 되기는 어렵다. 더구나 시간 갑목은 合(합)으로 딴짓을
    하고 있고, 년지 묘목은 거리가 멀어 기능수행이 여의치 않다
  라. 火(화)-土(토)-金(금)의 흐름이 형성된 것으로 본다. 金(금)용신으로 본다.
    즉, 洩(설)하는 형상이다
  마. 金(금)-水(수)의 흐름이 원활하지 않아 식신생재의 불완전한 형태이다
2. 관살이 용신일 가능성이 20%정도는 되니 검증이 필요한 부분이다


291. 直觀力(직관력)이 발달했다

* 질문

이름 조명화
나이 1987 년 2월 6일 새벽 3시40~45분 사이 태어남
한번은 점을 보러 간적 있는데 스님팔자가 될 사주라 했음 물론 무당은 아니라고 하셨어요
대체 스님이 될 팔자란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태어날때는 미숙아로 태어났습니다 전생은 여러번 보았는데 기생과 꼬리 12개 달린 구미호등 평범하지 않습니다. 전생은 몇번을 보아도 일치했고요
정묘년 / 임인월 / 병술일 / 경인시

* 답변

* 槪要(개요)

1. 신비적 부분에 흥미가 있다
2. 도학, 철학, 불학등에 관심을 두게 되고 기회가 오면 그러한 방향으로 나아가고자 하는 마음이 있다
3. 의심, 검증하는 마음이 있다. 눈에 보이지 않는 신비현상을 믿으면서도 그것이 실제인지 
  아닌지에 대한 의혹을 갖는등 복잡 미묘한 심리구조를 갖고 있다
4. 냉담하다. 그야말로 모든 것이 자신의 운명이고 팔자인데 돌봐주면 뭘 하겠느냐는
  식이다
5. 고독하다. 냉담한 심성으로 인해 사람들과 더불어 함께 고민하고 위로하는것들이 모두  
  의미 없어 보이기 때문에 인간계를 떠나 입산하고자 하는 마음이 들기도 한다
6. 정신적, 종교적, 현묘한 신비의 세계로 연결 되기도 하는데, 대화의 상대로 영적인
  부분을 선택 할수도 있으니 도인의 기질이다
7. 내성적 신비성이다. 내면의 소리를 잘 들어 현명하다

* 社會性(사회성)

1. 피곤한 인생이다. 환멸감에 염세적이니 은거 수도에 관심이 간다.
2. 겉도는 모습으로 사회 적응성이 부족하다. 뭔가 불만이 생기는 마음이다
3. 사회를 부조리가 난무하는 사기꾼들의 두뇌싸움장 정도로 인식할수도 있다
4. 어쩌면 물과 기름과같은 분위기로 느낄수도 있다
5. 희망을 주느라고 "교수를 해보라"고 하면 그것해서 뭘하겠느냐고 부정적 생각을 말하기 
  일쑤고, 정치꾼들의 시녀 노릇이나 하며 살아가는것은 싫다고 할것이므로 특이한
  사람으로 취급을 할 것이다
6. 그러나 이러한 성향은 수도를 하는 방향으로 진행을 하게되면 오히려 탁월한 직관력을  
  발휘하여 큰깨달음을 얻을수가 있으므로 哲學者(철학자)의 기질로도 본다 

* 결론 - 스님, 도사, 역술인에 적성이 있다


292. 사주의 대표는 年柱(년주)가 아닌 日柱(일주)이다

* 질문

남자가 신유년 신묘월 병신일생이고 여자는 무신년 무오월 갑자일생 일때 두 사람의 궁합 좀 꼭 솔직하고, 정확하게 봐주시기 결혼할 사람이라 잘 좀 봐주셨으면 하고요. 신유년생과 무신년생은 각각 남녀의 태어난 생년인데요. 음금과 양토가 두 남녀의 상생으로 볼때 적합한거 맞는지도 역시 매우 궁금하네요. 남자가 음금인 신유년이고 여자가 양토인 무신년인 것도 꼭 짚어서 제대로된 상생궁합인지 제대로 파악하고 싶어요. 남자가 양토이고 여자가 음금이라거나 이런 다른 상생의 조건이 부합되야 하는건 아닌지 헷갈려서 그러네요 제대로 된 답변 부탁드립니다
남자 - 신유년 / 신묘월 / 병신일
여자 - 무신년 / 무오월 / 갑자시

* 답변

* 四柱(사주)의 中心(중심)은 日柱(일주)에 있다

1. 사주를 대표하는 오행은 生日(생일)에 해당되는 日干(일간)이다
2. 년월시주는 일간의 從屬變數(종속변수)로서 독립성, 대표성이 없다. 일간과의 관계에
  의해 役割(역할)과 성격, 比重(비중)이 정해진다
3. 제3자와의 관계
  가. 궁합 관련 일간끼리의 相生(상생), 相剋(상극)의 관계는 유효하다.
  나. 년월시는 아무런 의미가 없다. 즉, 년간끼리, 또는 년지(띠)끼리의 관계 모두
    아무런 작용도, 효력도 발생하지 않는다
  다. 띠로 보는 궁합, 년지에 근거를 둔 원진살, 상충살 따위의 신살 역시 모두
    實體(실체)도 作用(작용)도 없다

* 년주와 일주

1. 명리학 발생 초기에는 년주를 사주의 出發點(출발점)으로 인식, 년주를 중요시하였으나
2. 명리학의 지속적인 연구, 발전으로 사주의 대표성이 일주에 있다는 것이 판명되었다
3. 년주는 독립된 의미가 없다는 의미이다

* 궁합분석 결과는 기재생략


293. 탐구력과 妄想(망상)의 共存(공존), 대립 상황

* 질문

열세살 딸내미 사주좀 봐주세요. 특목고나 자사고를 거쳐 명문대에 들어갈수 있을까요 ?
기묘년 / 계유월 / 계사일 / 신유시

* 답변

* 사주구조 및 학업 관련사항

1. IQ가 다소 좋은 정도이니 무리하지 않도록 하세요. 탐구력을 관장하는 五行(오행)이
  冲(충)으로 깨져 크게 弱化(약화)된 상황입니다
2. 망상 번뇌(金에 해당)가 많아 면학(木에 해당)에 장애(障碍)로 작용할수 있습니다
  金(금)이 木(목)을 克(극)하는 원리가 그대로 적용됩니다
3. 發散(발산)지기가 필요합니다. 즉, 外向的(외향적), 적극적 삶이 살길입니다.
4. 생각을 줄이고 행동을 하는게 중요합니다
5. 기본적으로 사교성, 순발력이 있는 사주이나 인생에 대한 회의적, 냉담, 음울(陰鬱)한
  시각이 강해 장점이 묻힌 상황입니다. 자칫하면 夢想家(몽상가) 또는 불평녀가
  될수도 있으니 밝게 살수 있도록 지도하세요

* 성격, 심리에 대해 몇가지 적습니다

(가) 기본성향

1. 용의주도 외향적 사교성.
2. 교묘한 말로 교란가능. 감정 숨기며 몰두. 싸움은 말리고 흥정을 즐긴다.
3. 순발력 탁월, 대인관계 양호. 협상으로 능력 발휘. 폭넓은 상식

(가) 사회성

1. 피곤한 인생이다. 환멸감에 염세적이니 은거 수도에 관심이 간다.
2. 겉도는 모습으로 사회 적응성이 부족하다. 뭔가 불만이 생기는 마음이다
3. 사회를 부조리가 난무하는 사기꾼들의 두뇌싸움장 정도로 인식할수도 있다
4. 어쩌면 물과 기름과같은 분위기로 느낄수도 있다
5. 희망을 주느라고 "교수를 해보라"고 하면 그것해서 뭘하겠느냐고 부정적 생각을 말하기 
  일쑤고, 정치꾼들의 시녀 노릇이나 하며 살아가는것은 싫다고 할것이므로 특이한
  사람으로 취급을 할 것이다
6. 그러나 이러한 성향은 수도를 하는 방향으로 진행을 하게되면 오히려 탁월한 직관력을  
  발휘하여 큰깨달음을 얻을수가 있으므로 哲學者(철학자)의 기질로도 본다 

(나) 미래관

否定的(부정적), 懷疑的(회의적) 미래관으로 매사에 소극적이 되고 對人關係(대인관계) 
  도 점점 멀어지게 되므로 고독한 未來(미래)로 이어질수도 있다

(다) 성격상 문제점

1. 의심, 망상, 번뇌, 대인기피, 우왕좌왕, 결단력부족 
2. 의심, 부정적인 수용으로 인해 주변의 호의도 다른 속셈으로 오해, 거부하는 마음이
  생길수 있다
3. 주변 사람들이 모두 자신을 이용하고자 하는 행동을 하려는 것으로 여길 수 있다
4. 귀신이 보이는 수도 있다
5. 優柔不斷(우유부단)한 심리상태가 되어 무엇을 해야 좋을지 모르는 경우도 있다 


294. 성명풀이

* 질문
 
姜錫晩 , 갑자년 / 갑술월 / 갑진일 / 무진시 성명풀이 부탁드립니다

* 답변

* 작명의 원칙

1. 용신(필수오행)의 보호 및 강화가 핵심입니다
2. 음양과 수리획수는 장황한 논리에 비해 신빙성이 희박하여 참고만 합니다
3. 인간이 만든 인위적, 형이하학적 산물인 이름과 숫자로 형이상학적 상위 개념의 사주나 
  運(운)을 論(논)하고 貴格(귀격), 賤格(천격) 운운할수 없습니다

* 성명풀이

1. 姓(성)은 바꿀수 없으니 論外(논외)로 합니다
2. 錫(석)
  가. 五行(오행)이 金(금)으로서
  나. 용신 水(수)에게 힘을 실어줄수는 있으나
  다. 메마른 사막의 한포기 풀에게 시급히 필요한 것은 바로 마실수 있는 水(수)
    그 자체입니다
  라. 약한 일간을 위축시키는 凶(흉)작용도 있습니다
3. 晩(만) - 五行(오행)이 水(수)에 해당되니
  가. 용신 강화의 취지에는 부합되지만
  나. 字意(자의 - 글자의 뜻)에 심각한 문제점이 있습니다. 즉 해(日) + 免 (면할 면)
    의 합성으로서 저물어간다는 의미이니 만사 하향 곡선을 그리게 된다는 含意(함의)
    가 있습니다. 인명용 한자로는 부적합 합니다

* 결론

1. 명리학의 이치에 부합되지 않는 극히 잘못 지은 이름입니다
2. 이 사주는
  가. 목마른 나무에게 물이 우선 시급하고
  나. 곧 겨울이 닥쳐오는데 한점 溫氣(온기)가 보이지 않으니 불도 필요한 상황입니다
  다. 개명을 요하되 水(수), 火(화)의 기운을 모두 보충하여야 합니다. 土(토)의
    仲裁(중재)로 水火相戰(수화상전)의 사태는 발생하지 않습니다

* 작명은 漢學者(한학자)나 作名家(작명가)가 아닌 명리학자에게 맡기는 것이
 正道(정도)입니다


295. 財官雙美格(재관쌍미격)

* 질문

제 사주의 격이 재관쌍미격 인데요. 질문 들어갑니다
1. 이게 귀격이라고 들엇는데 대한민국 사람 몇%정도가 가지고 잇는 거죠?
2. 이것을 하하 하중 하상 중하 중중 중상 상하 상중 상상 에서 어디에 속하는거죠?
3. 이것 보다 좋은 격이 뭔가요??
4. 이것의 특징이 뭔가요?

* 답변

* 재관쌍미격

1. 古典(고전)격국의 하나이다.
2. 地支格(지지격)이라고도 한다
3. 일지에 재관이 있는 경우로서 癸巳(계사)일과 壬午(임오)일이 해당된다
4. 예전에는 가장 가치 있는 十星(십성)이 재관이었기 때문에 좋은 격으로 사용했지만
  지금은 해당되지 않는다
5. 신약사주일 경우에는 재관이 凶神(흉신)으로 작용하므로 좋기는커녕 下格(하격)으로
  분류된다

* 속칭 특수격, 귀격사주

1. 고전 격국론편에 소개되는 특수격 사주의 태반이 실제로는 의미없는 神殺性(신살성)
  사주이다.
2. 貴格(귀격) 운운은 가당치도 않은 이야기이니 가려 읽도록 하라
3. 사주는 사주전체의 형상을 보고 판단함이 옳다
 
경북 경산시 하양읍 대곡로 519-6 Tel : 053) 854-3713
copyright© 八字硏究所. all right reserved.[관리자]